[2017/06/15]김인중 대표이사, 한국직업방송 신 직업의 발견 빅데이터전문가 편 출연
관리자 2017-06-16 263
[신 직업의 발견 170615] 빅데이터전문가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embed/fUW-4prCZHw



 
 빅데이터&엔지니어링 전문기업 솔루젠의 김인중 대표이사님은 2017년 6월 15일 한국직업방송 신 직업의 발견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빅데이터 전문가와 빅데이터 관련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오늘날 이전에 발견하지 못했던 신 직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빅데이터 전문가도 그 중 하나이지요.
 




 이 날 신 직업의 발견 방송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를 주제로
빅데이터 전문가와 빅데이터 시장 상황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김인중 솔루젠 대표이사님은 
남서울대학교 빅데이터전문가학과 김정범 교수님과 함께 빅데이터 전문가에 대한 소개와 업무 내용, 자질, 빅데이터 활용 분야, 시장 상황 등을 분석하였습니다.
 



Q. 빅데이터 전문가란?


 김인중 대표이사님은 빅데이터 전문가를 세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익한 정보를 얻어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를 직접 다루어 유효한 의미를 찾아내는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개발자빅데이터 전문가에 해당한다고 제시하였습니다.

 김인중 대표이사님은 솔루젠에서 데이터 분석에 집중하고 있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분석가를 육성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Q. 빅데이터 활용 분야는?


 김인중 대표이사님은 빅데이터는 모든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건·의료분야에서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질병 혹은 재난의 사전예측과 예방을, 금융기관에서는 사기방지와 마케팅을, 정부에서는 테러방지 등에, 제조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운영에 활용하는 예시를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유로철도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철도 고장에 대비한 결과 3주 전 고장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고는 물론 손해를 줄인 사례를 들어 빅데이터 활용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Q. 빅데이터 시장 상황은?


 빅데이터가 4차 산업혁명의 근간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아직 빅데이터 분석은 갈 길이 먼 실정입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각 기업체는
빅데이터 분석 사업 착수 단계로 들어갔고 실질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능력을 갖춘 기업체조차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가운데 솔루젠은 빅데이터 분석 관련 알고리즘을 150여 개 확보한 상태이며 중소기업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수행 능력을 충분히 갖춘 점을 공고히했습니다.

 솔루젠은 자체 데이터보단 외부 데이터가 필요한 중소기업을 위해 서비스 형태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작했는데요. 김인중 대표이사님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장 공략은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라는 점 지적했습니다.




Q. 빅데이터 전문가의 자질은?


 김인중 대표이사님에 따르면, 빅데이터 전문가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개선하려는 의지'라고 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는 항상 데이터가 만들어집니다. 아이쇼핑과 같이 단순하게 보기엔 하찮은 행위도 유통사에겐 활용가치가 있는 고객 정보가 됩니다. 우리가 생산해내는 다양하고도 무수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면 빅데이터를 이용해 혁신을 창조할 수 있게 됩니다.

 부수적으로 통계적인 이론, 컴퓨터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빅데이터 전문가의 자질을 갖춘 것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김인중 대표이사님은 빅데이터 전문가 후배에게 열정을 가지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흔히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라는 말을 하는데요. 모래사장에서 바늘을 찾는 과정에서 바늘보다 더 가치있고 의미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빅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열정을 갖고 본인의 임무를 수행하면 기대하지 못했던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7/03/14]솔루젠이 전하는 트렌드코드 #1 나홀로족  
[2017/09/02~2017/09/08]솔루젠 IT 뉴스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