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4]"솔빅스"로 보는 세상, 특집기사②
관리자 2016-12-05 542

솔루젠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솔빅스를 이용하여, 매일경제에서 다음과 같은 특집기사를 작성 및 보도했습니다.





[2016.12.04] 매일경제 보도기사

K팝·드라마…코리아 프리미엄이 부끄러운
`막장드라마`로

해외 빅데이터 분석…`멍청하다` `창피` 부정적 단어 봇물



◆국가브랜드 추락 ◆ 



4일 매일경제신문이 빅데이터 분석기관인 솔루젠에 의뢰해 해외 온라인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외신과 해외 네티즌들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샤머니즘'과 '라스푸틴'을 언급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 

라스푸틴은 제정 러시아 말 심령술사이자 요승으로 황제와 황후를 등에 업고 국정을 난도질한 인물이다. 결국 제정 러시아를 멸망으로 이끌어 세계사에서 '국정농단'의 가장 악명 높은 인물로 꼽힌다. 

해외에선 이번 사태를 '한국 대통령이 샤머니즘에 빠져 한국판 라스푸틴인 최순실 씨가 국정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한 사건'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얘기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초만 해도 외신 및 해외 온라인상에서 한국 관련 키워드는 'K팝' 'K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가 많았다. 지난 1월 6일 북한이 3년 만에 핵실험을 재개하자 국제적인 관심이 북핵에 쏠리면서 '북한' '핵무기' '김정은' 등 북한 관련 단어가 상위를 차지했다. 3월 이세돌-알파고의 바둑대결이 열릴 때는 '알파고' '인공지능(AI)' 등이 '반짝' 떠오르기도 했다. 

이후 7월 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 당시 '사드', 8월 말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발 여파로 '노트7' '삼성' '리콜', 해운업종 구조조정 때는 '한진' '경제' 등이 일시적으로 한국 관련 키워드로 급부상한 바 있다. 그러던 것이 9월 20일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의혹이 처음 보도되고 최씨의 국정농단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지자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급속도로 추락하는 양상이다. 

해외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을 검색하면 '대통령 스캔들(President Scandal)'이 자동 검색어로 연결될 정도다. 

구글의 빅데이터 분석 수단인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네티즌들이 구글에서 박근혜를 검색할 때 함께 검색하는 단어로 '최순실(Choi Soon Sil)'이 1위를 기록했다. 이전에는 '한국 대통령(Korea President)'이 1위였다. 

주요 외신이 '촛불' '시위' '사임' 등 비교적 사실 위주 이슈를 다룬 것에 비해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이번 사태를 '멍청하고 한심한 스캔들'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박 대통령과 최씨를 '친구(Friend)' 사이로 보고, 최씨의 '딸(Daughter)' 정유라 씨에게 '스폰서(Sponsor)' 역할을 해 준 것으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리얼 드라마(Real Drama)'라는 키워드도 눈길을 끈다. 국내에서 자주 언급되는 '막장 드라마'와 동일한 단어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강복식 솔루젠 이사는 "국내에서 '요새 뉴스가 드라마보다 더 재미있다'는 자조 섞인 말이 나오고 있는데 해외 SNS에서도 최순실 게이트를 '리얼 드라마'로 언급하는 점이 눈길을 끈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국가 이미지가 추락하면서 그동안 한류 열풍에 열광했던 해외 네티즌들의 반응은 급속히 식고 있다. 싱가포르의 20대 네티즌은 자신의 블로그에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문을 패러디해 "이러려고 한국 드라마를 열심히 봤나 자괴감이 든다"고 썼다. 브라질의 한 네티즌은 브라질 최대 포털사이트 'UOL'에서 K팝·K드라마 불매 온라인 청원운동을 벌여 8000명 이상이 참여하기도 했다. 

이번 분석은 솔루젠의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솔빅스'를 통해 9월 20일부터 지난 1일까지 뉴욕타임스, CNN, 로이터, 이코노미스트, 재팬타임스(영문), 알자지라(영문) 등 뉴스 2200건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 영문 SNS 게시물 3500건(12만5000문장)에서 '한국(South Korea)'과의 연관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재만 기자]

[2016/09/20] 전 세계인이 쓰는 \'빅데이터 앱\' 만든다  
[2016/12/04]"솔빅스"로 보는 세상, 특집기사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