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0] 전 세계인이 쓰는 '빅데이터 앱' 만든다
관리자 2016-09-20 691

[아시아경제 / 2016. 09. 20일자 보도기사]

전 세계인이 쓰는 '빅데이터 앱' 만든다

中企용 빅데이터 서비스 '솔빅스'로 돌풍 일으킨 솔루젠 김인중 대표
미래부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장관상 받아
내년 하반기 미국, 유럽 등에서 앱 상용화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한 나라 전체가 원활하게 돌아가려면 사회 예측시스템이 잘 돼 있어야 합니다. 국정운영 기반인 선거 여론조사를 비롯해 금융과 산업, 건설, 교통 등 전 분야에 걸쳐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죠. 무엇보다 대기업에 편중된 빅데이터 활용 범위를 중견, 중소기업으로 확대해야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주)솔루젠을 이끌고 있는 김인중 대표(48)는 중견,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인 '솔빅스'를 출시한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 솔빅스는 온라인에 떠도는 수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시장의 요구를 세밀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중견, 중소기업의 신제품 기획과 출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준다.

솔루젠은 공공, 금융기관에 이어 중소기업에까지 빅데이터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 공로로, 지난달 30일 미래창조과학부과 주최한 제16회 대한민국디지털 경영혁신대상에서 경영자 부문 장관상을 수상한 '떠오르는' 기업이다. 김 대표 역시 전 세계인이 쓸 수 있는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빅워드'를 제안해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경영자이다.

김 대표는 19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사무실에서 가진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중소기업 대다수가 인력과 재원 부족으로 엄청난 양의 빅데이터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빅데이터 분석으로 시행착오를 줄여 경영의 효율을 물론 전략 수립에도 혁신을 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공부한 뒤 독일 슈투트가르트대학교 기계공학과 로봇산업 연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FIP(미래융합기술) 과정 등을 수료한 공학도다. 크라운제과, 아이엠아이티(IMIT), 인젠 등의 기업에서 일하다 2007년 솔루젠을 설립했다. 회사는 자체 구축한 빅데이터 센터와 15명의 전문 인력을 발판 삼아 한국테라데이타, 한국IBM, SKC&C, 지멘스(SIEMENS) 등과 협업하는 등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했다.

김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 "수치, 문자, 영상을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기업이나 소비자가 좀 더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사려고 할 경우 기존 검색 시스템은 키워드에 맞춰 편집된 정보가 나열되지만 빅데이터는 연관성을 기준으로 좋고 나쁜 감성정보, 댓글, SNS 글 등 온라인 정보량에 비례한 원본 출처를 집약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판단의 정확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이용자에게 단순하게 정답을 주는 게 아니라 원하는 정보를 찾도록 도와주는 게 분석 기술의 핵심"이라면서 "정부와 기업, 개인들이 생산하는 막대한 데이터들을 한 데 섞으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모든 데이터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사회가 부딪힌 저출산, 노령화, 청년실업 등의 문제도 빅데이터의 대중화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자신 있게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일반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빅워드' 앱으로 일상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구상 중이다. 솔루젠의 검색 특허 기술을 적용한 이 앱은 간단한 키워드 검색으로 웹상의 검색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단어들을 중요도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세부기능 테스트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내년 하반기 한국, 미국, 유럽, 중국에서 순차적으로 상용화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지금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력이 곧 자원이 되는 시대"라면서 "제조, 유통, 서비스 분야를 넘어 정치, 교육, 언론으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2016/09/02] 김인중 솔루젠 대표, 대한민국디지털경영혁신대상에서 미래부장관상 수상  
[2016/12/04]"솔빅스"로 보는 세상, 특집기사②